- 강의명 : 생활코딩 WEB1
- 채널 : 유튜브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uHgQVnccGMDZP7FJ_ZsUrdCGH68ppvPb
- 시간 : 3시간 내
- 강의 수 : 36개
- 추천 : ★★★★★ 입문자라면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맛보기
웹페이지를 만드는 언어 html에 대한 강의로 시작된다.
HTML = HyperText Markup Language
에디터툴은 ATOM을 사용한다.
Tag
우리가 옷을 사면 택이 붙여있듯 해당하는 명령을 설명해준다.
예를 들어 <h1>태그를 사용해 <h1>제목</h1>을 입력하면 제목이라는 글자가 크게 키워진다.
<a href=" ">
<a> 태그는 anchor에서 따온 말로 배가 정박할때 사용하는 닻을 의미한다. 링크를 걸 때 쓰인다.
HTML의 HT를 의미하는 Hyper Text는 다른 링크로 연결해주는 텍스트이다.
이때 href는 hypertext와 reference가 합쳐져 이동할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에서 글자를 클릭했을 때 새로운 페이지가 열렸다면 <a> 태그를 사용한 것이다.
<ol> <ul>와 <li>
<ol>태그는 ordered list <ul>은 unordered list이다. 이들의 짝궁 태그는 <li>로 리스트를 의미한다.
아래와 같이 <ol>태그와 <li>태그를 썼을때 숫자가 매겨지며 리스트된다.
<title>
<title>로 웹페이지의 이름을 정할 수 있다.
<!doctype html> <html> <head> <body> <title>
이 태그들은 html을 사용하는 사람들 사이의 약속이다. 강의에서는 관용적 표현이라고 한다.
<!doctype html>은 이 문서는 html 언어를 이용했다는 뜻이다.
<html>은 그 밑에 모든 내용을 묶어준다.
<head>는 본문을 설명한다.
<body>는 본문을 나타낸다.
인터넷의 역사
인터넷은 두 개의 컴퓨터가 있을 때, 하나의 컴퓨터에는 웹 브라우저가 다른 하나는 웹 서버가 깔려 있을 때 가능하다. 먼저 웹 브라우저 컴퓨터는 웹 서버 컴퓨터에게 정보를 요청한다. 웹 서버 컴퓨터는 그 안에 있는 주소를 응답해준다.
이 둘을 각각 뭐라고 부를까 고민하던 중, 웹 브라우저가 있는 컴퓨터를 client(고객), 웹 서버가 있는 컴퓨터를 server(제공하는 사람)라고 부르기로 정한다.
web hosting과 web server
웹 호스팅은 웹 서버를 대신 운영해주는 것이고, 웹 서버는 직접 운영하는 것이다.
하지만 서버를 운영할 때는 복잡할 뿐더러 전기가 끊기면 안된다고 한다.
따라서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를 빌려주는 비즈니스가 생겨나는데 hosting 또는 colud라고 한다.
http://127.0.0.1
hyper text transfer protocol 웹페이지를 전송하기 위해 만들어진 통신 규칙
Internet Protocol Address 컴퓨터가 서로 통신을 할 때 사용되는 주소 체계 IP Address라고 한다.
Bitnami 다운로드
이 강의를 들으며 처음 보는 프로그램을 많이 깔아보는 것 같다
호스팅 프로그램 말고 웹 서버를 직접 운영해보기 위해 비트나미를 다운받았다.
그리고 같은 네트워크(와이파이) 안에서 내가 만든 웹페이지가 핸드폰으로도 열리는 것을 확인했다.
후기
웹페이지를 html 언어를 사용해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웹 서버를 통해 웹 페이지를 요구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른지 생전 처음 보는 프로그램들을 깔며 알아볼 수 있었다. 막연하게 개발 공부를 해보고 싶다에서 이젠 이런걸 배우게 되겠구나를 느꼈던 소중한 순간이었다.
초보자의 눈높이에 맞는 명쾌한 설명과 부드러운 칭찬을 해주신 생활코딩 강사님께 감사함을 표현한다!
앞으로는 WEB2로 넘어와서 CSS, javascript 등을 선택해서 배울 수 있다.
그 중에서 나는 강의 수가 적고 웹 페이지를 예쁘게 만들 수 있는 CSS로 넘어가보겠다!
'생활코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활코딩 WEB2-CSS (0) | 2022.03.30 |
---|
댓글